반응형
1. 독파민(Dokpamin) - 독서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독파민은 ‘독서’와 ‘도파민’의 합성어로, 독서를 통해 뇌를 자극하고 즐거움을 얻는 트렌드입니다.
- 카페, 공원, 여행지에서 독서하는 문화 확산
- 감성적인 책 소개 콘텐츠가 SNS에서 인기
- 독립서점과 감성적인 북카페 방문 증가
2. 페르소비(Persona Consumption) - 나를 위한 소비
페르소비는 개인의 정체성을 나타내기 위한 소비 방식으로, 개성을 표현하고 차별화하려는 소비 트렌드입니다.
- 맞춤형 제품 소비 증가
- 한정판, 커스텀 제품 인기 상승
- 자신만의 스타일을 강조하는 소비 확산
3. AI작(AI Utilization) - AI를 활용한 스마트한 삶
AI작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일상과 업무의 효율을 높이는 트렌드입니다.
- AI 기반 생산성 도구 활용 증가
- AI 챗봇을 통한 고객 서비스 확산
- 개인 맞춤형 AI 도우미 서비스 활성화
4. 긍생(Positive Life) - 긍정적인 삶을 추구하는 태도
긍생은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며 삶의 균형을 찾으려는 라이프스타일입니다.
- 자기계발보다 심리적 안정과 행복 중시
- 일상에서 소소한 만족 찾기
- 마음 챙김과 명상, 힐링 콘텐츠 인기 증가
5. 친친폼(Friend-Focused Platforms) - 소규모 SNS로 이동
개방형 SNS 대신 소수의 친한 친구들과 소통하는 ‘친친폼’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 비공개 SNS 활성화 (ex. 소규모 채팅방, 비공개 그룹)
- 익명성이 보장되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 증가
- 프라이버시 보호와 진정성 있는 소통이 중요해짐
2025년에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더욱 깊이 있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독서를 통해 감성을 충전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소비를 즐기며,
AI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한 삶을 살아가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며,
친밀한 네트워크에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한 트렌드가 될 것입니다.
출처 :
반응형